HOME | CONTACT US | ADMIN
logo
회사소개 제품소개 설치실적 고객센터
 
 
재실감지센서 (오토온) HOME > 제품소개 > 재실감지센서 (오토온)
 

재실감지센서 (오토온-RF방식)

 

주요 특징

- 110V ~ 220V AC전원으로 동작하는 모든 등기구 제어용으로써 주로 각 건물의 화장실, 복도, 강의실, 사무실, 지하주차장 등의
   조명제어에 사용됩니다.
- 감지범위가 20m로 일반센서에 비해 매우 넓습니다. (최대거리 25m - 제품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있음)
- 화장실은 좌변기 파티션을 투과 감지하며, 통상적으로 하나의 센서로 전체 전등을 제어합니다.
   대강의실이 아닐 경우 거의 하나의 센서로 일반강의실(가로/세로 8m/10m 정도)은 사각지대 없이 감지합니다.
- 복도는 통상 20m 거리로 하나씩 설치하며, 자연적인 요소인 먼지, 빛, 온도, 계절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.
- 조도센서(CDS)부착으로 자연광을 감지하여 채광이 되는 곳에서는 사람이 있어도 점등이 되지 않도록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연결된 전기 제품은 총 소비 전력이 1000W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다수를 병렬 연결하여 감지범위를 무한정 넓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 

인증서 및 정격

- 고효율기자재인증제품
- KCC인증(방송통신위원회)제품
- 특허증 [특허 제10-0648035, 제10-0859528]
- 전기용품안전인증제품
- 생산물배상책임보험1억원가입
- 정격전압 : 최대 250VAC
- 정격부하 : 1000W 이하 (유도성 부하는 안전을 위해 1000W 이하에서 사용)
- 사용온도 : -10℃ ~ 40℃ (실내 사용으로 국한)
- 습도 : 50% 이하 (수분이 많은 곳은 가급적 사용금지)
- 제품의 크기 : 가로 8.6cm / 세로 12.3cm
- 천정부착부분 : 가로 6cm / 세로 6cm
 

기능 및 조절단자

 
- 스위치 : 센서 사용유무 스위치이며, 센서 사용시 ON, 센서 미사용시 OFF
- 시간 : 시계방향으로 돌릴수록 셋팅 시간은 올라갑니다.
- 시간 : 감지력이 아주 뛰어나 화장식, 복도, 강의실 및 기타 실내에 통상적으로 5분으로 셋팅하면 됩니다.
- 밝기 : 조도조정하는 단자로써 실내가 밝을 경우 인체를 감지하여도 조명을 점등시키지 않는 기능으로  1Lux에서 1500Lux까지
- 밝기 : 조절 가능합니다. 평상시에는 시계반대방향으로 최고좌측에 돌려 놓아야 합니다.
- 거리 : 감도조정하는 단자이며, 3m에서 20m까지 조정가능합니다.
 

결선도

1. 부하가 1000W 이하에서 스위치공통부분을 제어하면 됩니다.
   - 실내에어컨을 함께 제어할 시에는 중계기를 사용하면 됩니다.

     (1000W 이상의 부하를 제어할 시 SSR을 사용하면 됩니다.)
 
 

2. 감지영역을 확대할 시 1000W 이하 부하에서
2. 센서끼리 병렬연결하여 무한정 감지영역을 확대할 수
2. 있습니다.
   - 실내에어컨을 같이 제어할 시에는 중계기를
   - 사용하면 됩니다.

     (1000W 이상의 부하를 제어할 시 SSR을 사용하면
     됩니다.)


 

오토온 작동원리

▶ 마이크로 웨이브 도플러 센서원리
- 마이크로웨이브 센서는 도플러 원리를 이용한 움직임 감지센서로 사용할 수 있다. 출력주파수는 송신파를 반사하는 움직이는 물체의 속도에 비례하며 출력 전압의 크기는 움직이는 물체의 반사율 및 크기에 비례한다. 높은 유전상수를 가진 절연체나 금속의 반사율이 높다.

- 수식적으로는 도플러 효과에 의하여 반사되어 수신되는 주파수 fDoppler는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.

- 여기서 c는 빛의 속도(~30만km/sec), vtarget=목표물의 속도, θ=센서와 움직이는 물체와의 각도, ftransmitted=센서의 출력주파수이다.

- 예를 들어서 vtarget=1m/s(저속보행 속도)이고 움직이는 물체의 감지를 위하여 허용된 주파수인 10.525GHz를 사용한다면 |fDoppler - ftransmitted| ~15Hz가 된다.

- RF 방사전력은 규정에 의하여 10dBm을 넘지 못하도록 되어 있어서 센서의 최대 감도를 제한한다.
출력 전압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근접 상태에서 수십mV 정도여서 오실로스코우프 등으로 직접 출력 전압 파형을 관찰할 수 있으나 수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서는 미약 신호로 직접 관찰하기 어렵다.
따라서 opamp를 이용하여 저주파 증폭기를 이용하여 대역 통과 증폭기를 만들면 된다. 대역통과 주파수 특성은 위의 계산식을 이용하여 결정한다. 보통 1~100Hz이면 충분하다. 오피앰프의 이득은 임의의 값이 될 수 있다. 예를 들어서 전압이득이 10,000인 오피앰프를 사용하고 센서를 TMS100/200을 사용한다면 10m 정도 떨어진 곳에서 성인 남자의 팔 관절을 흔들면 오피앰프 출력단에서 0.2~0.4Vp 정도의 신호를 관찰할 수 있다.

- 일반적으로 고주파 센서는 레이다 원리로 다음 그림 2와 같다. 오실레이터에서 발진된 전파가 안테나를 통하여 방사되고,방사된 전파의 산란된 전파 및 반사전파가 수신안테나로 입력되면 믹서가 출력전파와 수신 전파를 비교하여 IF (=|fDoppler - ftransmitted|)신호를 발생한다.
- 회로도는 그림과 같이 전원공급을 통하여 발진된 발진소자(Oscillator)의 주파수의 종류 및 형태에 따라서 정확히 filter된 신호를 요구되는 사용목적에 따라 송신안테나에 신호를 보내게 되면 안테나를 통해 송신된 신호가 움직이는 사물 또는 생물체의 data값의 정보를 수집하여 수신안테나를 통하여 수신부에 feedback 된다.

- 이때 Mixer단에서는 송신된 주파수와 수신된 주파수를 비교 및 분석한 후 IF Output에 다양한 형태의 분석 알고리즘(Algorithm)을 통해 가공되고 표현되어지고 있는 원리이다.